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전망

 

삼성물산 주가 COMMEN

삼성그룹 계열사로 15년 9월 업계 선두권 종합상사이자 대형 건설업체인 舊삼성물산을 흡수 합병하고 통합 삼성물산 출범.

삼성물산 주가전망 이미지


국내외의 건축/토목/플랜트/주택 분야의 사업을 하는 건설부문, 자원개발/철강/화학/산업소재/섬유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국제무역을 하는 상사부문, 의류제품 제조 및 판매사업/모제 품(직물) 가공 및 판매사업을 하는 패션부문, 조경사업/에버랜드(드라이파크)/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골프장 등을 운영하는 리조트 부문, 전문 급식/식자재 유통사업(삼성 웰스토리) 등을 영위. 삼성전자, 삼성엔지니어링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함께 삼성 바이오로직스 지분 보유하고 있다.

 

 

 

삼성그룹 지배구조

 

최근 이건의 회장의 별세로 인해 삼성 계열사들이 큰 상승을 보여주었다. 이재용의 지배구조 관련주들이 들썩거렸는데 이전에도 이건희 회장이 돌아가셨다는 선전지가 돌 때에도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 SDS 등등이 상승을 보여주었다.

이번에도 역시 큰 수급이 들어와 상승을 보여주었지만 고가를 지키지 못하고 음봉 마감하였다.

 

 

 

삼성물산 주가 재무제표

삼성물산 주가 재무제표

삼성물산 지배구조 관련 여러가지 가능성

재계와 증권가에서는 당장 전면적인 지배구조 개편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이 부회장은 가뜩이나 그룹 지배력이 취약한 수준인데, 여기에다 천문학적인 상속세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삼성그룹 사정상 이 과정에서 어떻게든 이 부회장에 유리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그러나 불법 경영권 승계 문제로 재판까지 받는 상황에서 이 부회장에 유리한 지배구조 개편을 단행할 수는 없다. 한 재계 관계자는 "최소한 당분간은 상속세 재원 마련 정도만 고민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상속세 마련 위한 특별배당

현재로서는 유족이 '연부연납' 방식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연부연납은 연이자 1.8%를 적용해 신고·납부 때 6분의 1의 금액만 낸 뒤 나머지를 5년간 분할 납부하는 방식이다.

 

#삼남매가 보유한 삼성SDS지분 매각 가능성

하지만 특별배당을 실시하는 것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재판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배당 폭탄’을 결정하는 것 또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삼성물산은 최근 배당 가능성을 묻는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은 삼성물산 지분을 각각 17.33%, 5.55%, 5.55% 보유하고 있어 만약 상속세 재원 마련을 위한 대규모 배당을 실시한다면 삼성물산이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건의 회장이 보유한 삼성생명 지분 20%매각 가능성

삼성생명 지분을 매각해도 이 부회장의 경영권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는 ‘이재용→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진다. 이 부회장이 삼성물산을 정점으로 삼성생명을 거쳐 삼성전자를 지배하는 구조다.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 지분 17.33%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고 삼성물산은 삼성생명 지분 19.34%를 갖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 44% 매각 가능성

삼성물산이 보유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 44%를 매각해 실탄을 마련한 뒤 삼성생명이 내놓은 삼성전자 지분을 사들이는 시나리오다. 자금 문제도 해결하고 이 부회장도 자신이 최대주주로 있는 삼성물산을 통해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어 일석이조라는 분석이다.

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 매각 시 발생하는 4조원 가량의 법인세가 걸림돌이다. 법인은 보유주식을 팔면 매각차익의 22% 수준에서 세금을 내야 한다. 그래서 재계에서는 삼성물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지분을 팔아 삼성전자 지분을 사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보험업법 개정 시 삼성전자 인적분할 가능성

삼성전자 인적분할도 보험업법 개정 시 대응 방안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를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한 뒤 삼성전자 투자회사가 삼성생명으로부터 삼성전자 사업회사 지분을 인수하고, 삼성물산은 삼성생명으로부터 삼성전자 투자회사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삼성물산 주가 테마

#삼성물산은 지주사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사업활동을 지배하는 것을 사업으로 하는 회사를 의미함. 자회사의 지분 보유를 통하여 기업집단의 소유지배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군.

삼성전자의 다음 세대인 재 드래건(이재용)이 삼성그룹을 어떻게 지배 해나 갈 것인가? 이런 이슈가 있을 때마다 관련 종목 군군들이 들썩거릴 확률이 높음.

 

삼성물산 주가 기술적 분석  

삼성물산주가 일봉차트

삼성물산 주가의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10월 26일 큰 거래량과 함께 삼성물산 주가는 시가가 높게 형성되었다가 약 21%를 찍고 13%에 마감하며 음봉을 그리고 마감하였다.  아직 이슈가 끝나지 않은 만큼 10~11만 원 부근에서 조금씩 모아가기에 부담스럽지 않다고 느껴진다. 아직 삼성그룹의 많은 재료가 남아있기에 이대로 꺼질가능성보단 한두 번의 반등은 더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져본다.

 

저점이 어딘지 알 수 없기에 무조건 분할매수 접근을 하여야 한다!

 

단, 추가적인 기대감이 형성되어야 주가가 위로 오를 가능성이 높다. 기술적인 접근보다 이재용의 삼성그룹 지배 관련 뉴스와 리포트 등을 수시로 체크하여 매매에 대응하여야겠다.

상성물산 주가 수급현황

 

삼성물산 주가의 수급현황을 살펴보면 별다른 특이점이 없고 개인이 많이 가지고 있었던 만큼 주가가 이건희 회장의 별세로 인해 상승하였던 날 기관은 매도 포지션을 취했다. 시장에서 많이 보이는 패턴이므로 특이점은 없다.

'주식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풍제약 주가 전망  (1) 2020.12.02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0) 2020.11.23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2) 2020.10.30
대성파인텍 주가 전망  (0) 2020.10.27
씨에스베어링 주가 전망  (1) 2020.10.2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