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PER 란?

#주식 PER 란?

 

주식에서 PER란 무엇일까?

 

 

주식에서 어떠한 종목이 고평가 구간인지 저평가 구간인지 파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지표중 하나가 "퍼(PER)"라고 부른

다. 주식PER의 사전적의미는 주가수일비율(Price earning ratio)로, 회사 주식 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누어서 산출해냅니다.

 

예를들어 주가가 50,000원인 기업의 주식이 1년에 주당 10,000원의 순이익을 발생시켰다고 가정한다면,

주식 PER : 50,000 ÷ 10,000 = 5 가 됩니다.

 

주식시장에서 PER가 높다는 것은 주식가격이 고평가 되었다는 것이고, PER가 낮다는 것은 주식가격이 저평가 되어있다고 표현을 합니다.

 

주식 PER 활용법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얻어내는 방법은 총 두가지 입니다.

 

  • 매수한 가격보다 상승
  • 배당금

위의 두가지만이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얻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선물포지션 같은경우에는 제외하고 말하는겁니다.

주식을 매수하여 매수한가격보다 더비싼 가격에 매도하여 이익을 내는 경우를 제외하고도 배당금을 챙기는데에도 PER수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두 회사의 주식 가격

 

 

A사 : 50,000원 , B사 : 50,000원 이라고 가정하고, 주당 순이익이 A사가 5,000원 B사가 10,000원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두회사모두 현금배당으로 지급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위에서 배워본 내용을 이해했다면 어떤회사의 주식을 매수하여야 할까요?

 

  • A사 PER : 50,000 ÷ 5,000 = 10
  • B사 PER : 50,000 ÷ 10,000 = 5

이렇게 계산이 됩니다. 이러한 계산으로 주식 PER가 낮은 B사의 주식을 매수하여야 배당금을 더챙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경우 배당금에 해외기업들에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배당주를 찾아본 후  투자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2020년 주식시장에서 배당금을 받으려면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하여야 합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을 알아보시려면..

2020/12/14 - [재테크꿀팁] -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배당금 높은 주식 COMMNET 주식 배당금이란? 배당은 한 회사가 영업을하여 발생한 이득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을 말한다. 배당금 투자는 1년동안 보유하고 있을 필

dyd07.tistory.com

 

기업에서 사업을하여 수익을 발생시켰다면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나누어 주는게 당연한건데 의무사항이 아니라 회사의 자유이기 때문에 돈을 벌었더라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PER를 보고 투자할때 주의사항

주식시장에서 PER수치를 활용할때 주의사항은 기업의 전년도 순이익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현재시점의 정확한 수치는 계산이 힘듭니다. 전년도 기준으로 책정된 PER값을 통해 회사의 현재, 미래 가치를 추정하기에는 어느정도의 리스크가 따릅니다.

 

PER가 낮다면 수익을 줄까?

주식시장에서 가장 위험요소가 주식을 수학적 계산으로만 접근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공부를 할때 5+5는 10이야란 정답을 배우면서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 절대적인 정답을 없으며 PER는 주식을 매수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참고사항이라고 보면됩니다. PER가 높은데도 계속 우상향하는 주식도 너무나 많습니다. 이를 주식시장에서 흔히말하는 기대감 이라고 합니다.

 

 

글로벌기업 테슬라의 경우 얼마전까지만해도 적자가 나던 기업이 흑자전환을 하면서 숏커버링이 들어와 주가가 올해 엄청나게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공매도 세력들은 테슬라에대해 적자기업인 테슬라는 거품이다 사기다 하면서 안좋은 뉴스를 내보내며 주가를 하락시키려 했지만 기대감을 현실로 보여주며 주가는 아직도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테슬라도 PER가 상당히 높겠죠? 그렇지만 테슬라는 흑자전환을 하고 친환경 전기차를 보여주었습니다.

 

PER가 높지만 시장투자자들은 앞으로 미래 성장성을 보았을때 현재주가도 매력이있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PER 외에도 초심자에겐 어려운 재무제표도 정확히 판단할수 있어야하며 최대한 신중히 투자를해야 수익낼 가능성이 올라 갑니다.

 

PER란 이미지

 

주식투자시  PER 외의 참고사항 (재무제표)

2020/02/14 - [주식 경제사전] - 재무제표 보는법 총정리

 

재무제표 보는법 총정리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제표는 경영의 재무상태를 파악하기위해 회계원칙에따라 간단하게 표시에놓은 재무 보고서이다.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재무상태와 손익계산서, 현금흐름, 자본변동,주

dyd07.tistory.com

 

주식투자는 확률로 접근하여야 한다.

최근 주식시장에 광풍이 불어오며 개인들의 신규자금이 엄청나게 몰려들고 있습니다. 유가증권 시장은 역사적 신고가를 나날이 돌파하고 있고 코스피의 대장인 삼성전자역시 신고가를 돌파하였습니다. 삼성전자가 상승한다면 코스피의 상당부분을 차지기에 당연히 지수는 상승합니다. 

 

주식투자는 진입장벽이 낮기에 누구나 접근할 수 있지만 누구나 돈을벌 수 없습니다. 이는 정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PER이외에 재무제표 , 기대감, 재료, 업황 등등 정말 수많은 것들을 알아내야하며 관점, 손절 등등등 너무나 많은 것들을 이해해야 하며 단기투자로 성공확률은 1%이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달콤한 수익을 초반에 누구에게나 안겨줍니다. 독이든 성배입니다. 

 

주식은 정말 신중히 투자하시고 초보주식투자자분들은 가능성있는 회사에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야 승산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반도체 )

 

이상 주식PER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세요

'주식 경제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월과 금리의 관계  (0) 2023.03.29
다중모니터 HTS 렉 해결방법  (4) 2021.09.27
시간외 단일가 거래 방법  (0) 2020.12.22
MSCI 지수 리밸런싱  (0) 2020.11.30
비트코인(가상화폐) 관련주 총정리  (1) 2020.10.26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