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외국인 폭탄 매도 대응 방법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2월만 하더라도 역대적 신고가를 달성하며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코스피200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33%정도이며 코스피의 상승 하락은 삼성전자의 움직임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코로나19로인해 세계증시가 폭락하며 우리나라 증시도 함께 폭락하였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악재들이 마구 쏟아져 나왔습니다. 일각에서는 바이러스로인한 사태는 단기적인 이슈일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을 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판단을 했었는데 이게 과거의 사스나 메르스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경제적 타격이 엄청난 것 같습니다. 기업들이 코로나로인해 문을닫고 직원들은 무급으로 휴직중인 분들도 많으며 자영업자들은 손님도 없는데 문을닫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어느정도 코로나의 확진의 감소세가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의 기업들 대부분이 해외로 수출하는 수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미국의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 중국도 확산세가 감소하는것 같고 미국은 완전 패닉상태인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역시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좋지 못할것입니다. 4월7일이 삼성전자 실적발표입니다. 7일 움직임에따라 우리증시의 방향이 결정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차트

위의 차트는 삼성전자의 일봉차트입니다. 2월부터 3월까지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래의 삼성전자 수급동향을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2~3월 수급

주가가 폭락하며 외국인이 매도세가 엄청났는데요 이물량을 받은것은 개인이였습니다. 보퉁 이렇게 장기적으로 폭락하는 장에서 어느시점이되면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개인들의 로스컷물량이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이상하게 계속 매수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10년넘게 주식을하며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일각에서는 개인들의 매수세가 주가의 좋은 영향을 못미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하락의 개인들 매수세는 개인적으로는 좋은 모습인것 같습니다. 단, 플레이어 뱅커의 개념이 아닌 장기투자의 목적으로 삼성전자를 매수했다면 분명 몇년 후 에는 큰수익을 볼 수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삼성전자 3월~4 수급

2월부터 4월까지 매국인의 엄청난 매도세는 팬데믹으로인한 세계투자자들의 공포감이 한몫 햇다고 판단됩니다. 외국계창구도 결국은 어떠한 개인들의 자금이기에 그개인들이 투자했던 자금을 현금확보하려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금융회사는 돈을 현금화해서 돌려주어야 겠지요 더군다나 신흥국들은 더큰 피해를 보고 있는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증시는 외국인이 50%를 기여하고 있습니다.

 

원달러환율

외국인의 매도세로 달러가 계속빠져나가 달러가 많이 부족했을텐데 통화스와프체결로인해 급한불을 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보유고를 관리하는 관료가 아니기때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과거 IMF를 겪으며 우리나라는 외환보유고 관리를 정말 철저하게 해왔다고 하는데요 제가 판단한떈 그것도 어느정도 예상가능한 범위 안에서 이겠지요 이번사태처럼 예상을 할 수 없는정도로 달러가 빠져나간다면 위험할수도 있다고 판단됩니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원달러환율 고점을 1200원으로 봤었는데 지금은 1300원을 돌파할뻔 했습니다. 지금은 약1230원 에 머물며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지금 상당히 불안한 시국이기에 사람들은 이런 불안속에서 기축통화인 달러를 보유하려고 합니다. 경제위기가 왔을때 달러만큼 안전한게 없을테니까요 물론 금도 좋지만 금으로 물건을 구매할 순 없습니다.

 

삼성전자 분기별 식적표

삼성전자의 실적은 2019년 3,4분기 정점을 찍고 2020년 1분기 실적은 지난해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문제는 코로나로 인해 타격이 심할것이라 판단되는 2분기 입니다. 전체적인 실적은 40~50% 하회하는 수준을 보이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코스피지수 수급

코스피지수 역시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외국인의 폭탄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도세가 잠잠해진다면 스윙투자로도 괜찮을텐데 아직은 장중에 단타하시는 분들만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판단됩니다. 몇일 또는 몇주,몇달을 기준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아직은 접근구간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물론 지금이 저점일수도 있지만 진짜 저점인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싸게 사는것이 아니고 비싸게사더라도 확인하고 매수하여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저점매수를 좋아하기에 떨어지면사고 또떨어지면 사고 더떨어졌는데 돈이없으면 대출해서라도 사고 이런 방식으로 하기에 계좌가 반토막 나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대응방법

 

신규매수자

4월 1일 심리적 저항선인 47000원이 무너지며 하락폭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4월3일 금요일 장막판의 연기금 매수세로 인하여 2시이후에 급반등하여 47000원을 회복해 주었습니다. 이는 매수신호로 보이지만 무슨악재가 또 쏟아질지 모르기에 47000원을 몇일 안전하게 지켜준다면 단기적으로 대응해볼만 하겠다고 판단됩니다. 불안한 시장인만큼 47000원 손절가역시 47000원으로 잡고 대응해보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중요가격대는 47000원입니다.

 

기존매수자

역시 47000원을 손절가로 설정하여 깨지면 손절 다시 회복하면 매수(수수료가 아깝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한 선택)

 

현재는 수익을 줄때 짧게먹고 나오시는게 현명한 매매입니다.

 

지금은 매우 불안한 시장이라 초보자분들은 당분간은 주식을 하지않는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