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마녀의 날(선물옵션 만기일)

#네마녀의 날(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선물옵션 이란?

선물옵션은 주식에서 빠져나온 파생상품입니다.

 

파생상품이란 주식이나 채권 등의 금융자산을 기초로 하여 기초자산의 가치가 변동함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기초자산에서 ‘파생’된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고 하는데요. 기초자산은 주식, 채권, 통화 등의 금융자산뿐만 아니라 농·수·축산물 등도 가능합니다.

 

 

 

 

#파생상품 간단설명 TIP

 

예를들어 오렌지가있습니다. 오렌지로 오렌지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오렌지주스가 오렌지에서 빠져나온 파생상품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옵션거래는 무엇일까요? ‘옵션’은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상품이나 특정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이를 매매하는 것을 옵션 거래라고 합니다. 선물거래가 시점과 가격을 정해두는 것이라면, 옵션은 해당 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거래하는 것이죠.

 

 

돈 욕심

 

 

그렇다면 파생상품은 왜 만들어진 것이며 금융 시장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첫 번째는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입니다. 파생상품 중 선물, 옵션 등의 상품은 불확실한 미래의 가격 변동에서 오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는 새로운 금융상품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파생상품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금융 상품이 개발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 혁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앞선 두 차례 네 마녀의 날에는 코스피가 전날보다 하락했지만 개미들이 매수세를 이어간 덕에 증시가 버텼다. 지난 6월 11일에는 코스피 상승세가 10거래일만에 멈췄고 장 막판에는 2%대 하락하는 등 변동성이 커졌다. 기관과 외국인은 매도세를 보인 반면 개인 투자자는 1조2700억 원가량을 순매수했다. 3월 12일에는 코로나19 발발 여파까지 겹쳐 증시가 대폭락했다. 당일 코스피는 1834포인트로 전일 대비 3.87% 하락했다. 외국인의 매도 공세에 장중 한 때 5%대 급락장이 펼쳐지며 2011년 10월 4일 이후 처음 사이드카(Side Car) 조치가 내려지기도 했다. 반면 개인은 4693억 원을 순매수했다.

 

 

 

선물옵션 만기일 이미지

 

 네 마녀의 날
국내주식시장의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은 3, 6, 9, 12월 둘째주 목요일이다

미국의경우도 참고하자.
미국시장의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은 3,6,9,12월 셋째주 금요일이다



 

하루 뒤 미국 주요 증시 마감 결과에 따라 마녀의 날 당일 현물 매매도 큰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미국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면 국내 주식도 충격을 받게 되고 현물 매도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최근 조정 국면에서 변동성이 커진 상황이다 보니 방향은 속단하기 어렵다. 개인 매수세가 여전히 강력하면 미국 증시의 영향을 덜 받을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단기 매매보다는 보수적으로 접근하길 조언한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기술주 조정이 더 남아있는 상황에 쿼드러플위칭데이까지 겹쳐 변동성이 극대화될 수 있어 한쪽에 베팅하는 건 썩 좋지 않다”며 “조정장으로 본다면 분할매수를 하거나 하루 잠깐 매수를 멈추는 것도 방법”이라고 밝혔다

 

 

 

 

 

 

선물옵션 만기일이란?

 

선물과 옵션 모두 특정한 기간을 두고 거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기일’이 존재하는데요. 선물만기일과 옵션만기일이 겹치는 날에는 증시의 변동이 매우 커 마치 마녀가 요술을 부린다는 의미로 ‘마녀의 날’이라고 합니다.

선물 만기일은 3, 6, 9, 12월 두 번째 목요일이며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인데요. 즉, 3, 6, 9, 12월의 두 번째 목요일은 ‘선물옵션 만기일’로,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시기입니다.

만기가 완료된 시점에서 선물, 옵션의 소유자들은 이날 청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선물옵션 만기일에는 평소에 비해 물량이 넘쳐나는데요. 그만큼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으로 매수 및 매도를 결심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겠죠?

 

 

 

 

 

선물옵션 만기일은 네마녀의날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마녀들의 장난만큼이나 예측할 수 없는 변동성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심한날에는 매매를 쉬는것도 현명한 판입니다.

 

선물옵션만기일에는 투자자들은 그동안의 포지션을 청산하거나 롤오버하거나에 따라서 다음지수의 방향을 어느정도 가늠하여 볼 수 있습니다.

 

매매 꿀 TIP

 

모를때 안하면 잃지는 않는다. 

'주식 경제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CI 지수 리밸런싱  (0) 2020.11.30
비트코인(가상화폐) 관련주 총정리  (1) 2020.10.26
ELS란?,DLS란?  (1) 2020.07.02
금시세 금투자 현명한 재테크  (0) 2020.05.22
ETF란? 투자하는 방법까지 정리  (12) 2020.05.0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