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20가지 규칙

#재테크 20가지 규칙

 

 

재테크

 

 

1. 얼마를 버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를 저축하는지가 중요하다.

100을 벌어 10을 저축하는 것보다 90을 벌지만 20을 저축하는 쪽이 훨씬 더 자산을 모으는데 유리합니다. 
너무도 당연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면 소득수준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저축이 투자보다 더 중요하다.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결정은 저축률을 높이는 것입니다. 저축률을 높일수록 인생의 안전마진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월 저축이나 투자할 돈이 들어온다면 투자의 시계를 길게 볼 수 있고 합리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산형성기에는 저축이 투자보다 역할이 큽니다. 아래 포스팅에 따르면 최소 10년 정도는 저축이 자산형성에 기여하는 역할이 크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참고로 영어이고 원문이 깁니다.

https://www.getrichslowly.org/building-wealth/

Which matters more for building wealth: Your saving rate or your investment returns?

My name is Zach, and I write at Four Pillar Freedom, where I tend to tackle financial topics through data visualization. While J.D. is on vacation, I offered to explore one of his favorite topics:

www.getrichslowly.org

3. 신용카드 부채를 세균처럼 생각해라. 

신용카드 부채의 이자율은 대개 두 자리 숫자로 은행예금 금리보다 몇 배는 높습니다. 
자산만 복리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채도 복리효과가 있습니다. 
차를 살 때, 대형 가전제품으로 바꿀 대, 휴대폰을 교체할 때처럼 큰 금액의 소비를 할 때 할부를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히 할부 금리가 은행예금 금리보다 낮을 수가 없습니다. 
고금리 부채는 자산형성의 장애물입니다.


4. 소득 수준보다 낮은 라이프스타일을 가져라. 소득 수준에 맞춰 살지 말고.

1의 원칙과 같은 말입니다. 앞으로 전진하려면 소득 수준보다 낮은 라이프 스타일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좋은 차를 사게 되면 그 차에 맞는 부가장비도 갖춰야 할 것같고, 그에 맞는 외식도 해줘야 할 것같고, 그에 맞는 여행도 가야 할 것처럼 느낍니다. 이왕 좋은 차를 샀는데, 그런 소비를 하지 않으면 왠지 비합리적인 것처럼 느낍니다. 


5. 신용 등급은 중요하다.

대개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소비는 대개 부동산 담보, 자동차 대출, 학자금 대출에 붙는 이자비용입니다. 신용 등급이 좋을수록 낮은 비용으로 빌릴 수 있어 수백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소비습관을 매월 들여다 봐라.

소비 습관을 이해해야 재무 상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곳에 소비하고 나머지는 과감하게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먼저 저축(투자)하고 나머지 돈으로 소비한다면 사실 예산계획을 세울 필요도 없습니다. 


7. 모든 것을 자동화해라. 

저축을 많이 하고 연체를 피하면서 생활을 간결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것을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저축(투자)를 하도록 만들어 놓으면 모든 것을 파악하는데 하루에 한 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1년 12개의 적금 계좌를 채우는 풍차돌리기라는 방법을 옹호하기 힘든 이유는, 번잡함입니다. 
그렇게 부지런히 12개의 계좌를 채울 수 있는 사람은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3년 이상 유지하기란 정말 힘듭니다. 
적어도 저는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데 제 손목을 걸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의지도 자원이라서 쉽게 고갈되고, 습관화하는데도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재테크도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사야할 때는 제대로 사라. 

사람마다 이견이 있겠지만, 하루에 커피 한 잔을 안 먹고 아껴봐야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집이나 차는 다릅니다. 분에 넘치는 것을 사면 곤란합니다. 
주택을 구입할 때 담보대출은 시중 은행 몇 군데를 둘러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시간이 안 된다면 하루 유급 휴가를 써서라도 여러 군데에서상담을 받고 비교하세요. 
금액이 워낙 크고 상환기간이 아주 길어 0.1% 금리만 낮춰도 유급 휴가비보다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9. 예금 계좌에 충분한 예금을 마련해둬라.

살다보면 이런일 저런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 일을 처리할 수 있을 정도의 돈은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게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흔히 비상자금이라고 하는데 월간 소비 금액의 2~3배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0. 보험으로 커버해라.

보험은 개인의 재무 안전을 보호하는 수단입니다. 
단, 보험은 자산을 보호하는 수단이지 축적하는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다쳐서 더 이상 일을 못한다거나 어렵사리 마련한 집에 불의의 화재가 발생해 내 자산의 절반인 집이 없어진다는 극단적 위험을 커버하는데 보험을 활용해야 합니다. 



11. (생략)

우리나라 상황에 맞지 않는 조언이라 생략합니다.


12. 매년 저축액을 늘려라

이것을 하는 쉬운 방법은 매년 급여 상승할 때마다 저축율을 조금씩 높이는 것입니다.


13. 친구와 이웃을 현명하게 사겨라.

우리는 친구와 이웃의 소비를 보고 이 정도 소비는 괜찮아라고 생각합니다.
낭비하는 친구나 이웃을 보고 그 수준을 잡으려고 하면 끝이없는 소비게임을 하게 됩니다. 



14. 돈에 관해서 주변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라.

돈에 관해 배우자와 이야기를 나누세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상의하세요.
재무적인 문제가 악화되도록 놔두면 안 됩니다.


15. 긴 안목으로 보면, 물건을 산다고 해서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물건을 살 때는 도파민이 주는 짧은 성취감이 있지만, 결국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물건을 산다고 해서 더 행복해지거나 더 부유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16. 재테크에 관한 책을 하나라도 읽어라.

재테크에 관한 책은 무수히 많습니다. 사실 이런 책들은 지루하지만 할 수 있는 조언들을 실제로 테스트 해보세요. 
재무와 금융은 교과과정에 포함되어야 할만큼 중요하지만, 이미 우리는 졸업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배워야 합니다. 



17. 지금 자신의 순자산이 얼마인지 파악하세요.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이 얼마인지 바로 대답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합니다. 
목표가 어디인지를 알기 전에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는 알아야죠. 


18. 세금이 중요하다.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19. 부가 수익을 만드세요.

절약은 좋습니다. 하지만 커리어를 더 넓혀서 더 돈을 벌지 않는다면 완전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더 좋은 직장을 얻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20. 은퇴를 생각하지 말고, 재무적 자유를 꿈꾸세요. 

은퇴해서 석양 속으로 사라지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더 이상 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가 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출처 : 미래에셋대우 포스트
https://blog.naver.com/how2invest/22145564828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