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란? 투자하는 방법까지 정리

ETF란 무엇인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코스피 , 코스닥과 같은 지수 또는 금 , 채권 , 원유 등 특정 기초상품의 가격 움직임에 따라서 괴리율을 최소화하여 수익률을 연동시켜 거래가 가능하게 설계한 것입니다.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며 어떠한 기초자산에 파생되어 나온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ETF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여러가지 상품으로 거래가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거래를 많이 하고 안전한 ETF 상품은 코스피지수와 연동되게 설계하여 지수가 상승할 때 매수하면 수익이 나는 구조인 코덱스 레버리지(122630) ETF 지수가 하락할때 수익이 나는 구조인 코덱스 인버스(114800) ETF 가 있습니다.

 

01234567891011
ETF 3월 종목별 일평균 거래대금

 

ETF를 투자하는 방법

ETF를 투자하는 방법은 주식매수할때와 동일하게 특정 가격을 지정해서 매수 버튼만 누르면 체결되는 방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왼쪽 레버리지 ETF , 오른쪽 인버스 ETF

 

레버리지 ETF는 지수가 상승할 것 같으면 매수를 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인버스 ETF는 지수가 하락할것 같을 때 매수를 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공매도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공매도를 잘모르시는 분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2020/02/12 - [주식 경제사전] - 공매도란?

공매도란?

OCI의 공매도 시작 후 OCI주가의 흐름 이전 이전 0123456789 OCI주가의 공매도 후 흐름 종목명 : 모두투어 코스닥 대형주 공매도가 우리나라 주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공부에 앞서 공매..

dyd07.tistory.com

ETF는 다양하게 있지만 비교적 고위험 상품들이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KOSEF 200 선물 인버스 2X" 이런 상품은 상품명 그대로 X2의 수익과 손실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초보 투자자분들께서는 코덱스 레버리지(122630) ETF 와 코덱스 인버스(114800) ETF 를 추천합니다. 거래량도 풍부하고 시장투자자들이 가장선호하는 ETF상품입니다. 다른 상품은 건드리지 않는 게 좋아요.

초보 투자자분들께 한 가지 팁을 드리면 증권사마다의 기준은 다르지만 증거금 100% 종목은 제외를 하고 투자를 하시는 게 나중에 상장폐지나 각종 위험으로부터 정신건강과 계좌를 지킬 수 있기에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코스피지수

 

ETF 레버리지 상품은 위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괴리율이 약간 존재함)지수가 상승할 때 같이 상승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투자할 때 코스피지수를 보고 흐름을 예측하여 투자를 해야 합니다. ETF상품중 인버스는 지수가 하락할 때 상승하는 구조이니까 반대로 하시면 되겠죠?

 

 

 

여기에 또 추가설명을 하자면 코스닥 150 레버리지란 ETF 상품이 있는데 이 ETF 상품은 코스닥에 편입되어있는 150개 종목의 평균%를 적용하여 등락률을 보이는 상품입니다. 코덱스 레버리지 , 인버스는 코스피 기준으로 코스닥 150 레버리지 같은 경우는 코스닥의 종목들을 기준으로 움직입니다.

코스피지수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거래소의 모든 주식의 시가총액을 합쳐 주식시장 전체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코스닥은 신생 밴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라면 코스피에 편입이 되려면 회사가 우량해야 합니다. 비교적 코스피에 편입되기는 무척이나 까다롭습니다.

코스피200이란?

코스피와 같이 각 산업을 대표할수있는 우량한 200개의 종목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코스닥지수란?

한국증권거래소 코스닥시장의 모든 주식의 시가총액을 합쳐 주식시장 전체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을 본떠 만든 대표적인 예로 일본의 자스닥 한국의 코스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상하다고 생각할 것이 있는데 미국의 나스닥을 본떠 만든것이라면 나스닥에는 우량회사인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왜 다우가 아니고 나스닥에 편입되어있냐라는 것인데요 이는 나스닥의 하이테크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려는 의도로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다우지 수라 고하면 클래식한 느낌이 강합니다. 그러나 IT기업의 경우는 최첨단 시스템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보여주어야 하기에 다우지수에 편입될 모든 조건이 완벽하지만 나스닥에 남아있는 것입니다.

코스닥 150이란?

코스닥의 각 산업의 우량한 종목 150개의 평균값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ETF의 종류

 

상품명운용사
KODEX삼성자산운용
TIGER미래에셋자산운용
KBSTARKB자산운용
ARIRANG한화자산운용
KINDEX한국투자신탁운용
KOSEF키움투자자산운용
01234567891011121314
ETF 상품 뒤에붙는 접미어(ex:KODEX 레버리지 등등)상품 설명
KODEX 200해당 지수 상품 200의 평균값 변동률 
KODEX 인버스해당 지수가 하락할때 수익나는 구조
KODEX 레버리지해당 지수가 상승할때 수익나는 구조
KODEX 코스닥 150코스닥의 대표업종 150의 평균값 변동률
KODEX 기계장비 등기계장비업종의 평균값 변동률
KODEX 미국 등특정 국가 지수의 평균값 변동률

위의 표중 "KODEX"는 보기 편하게 예를 들어 설명한 것입니다. 해당 상품들은 실제 지수와 약간의 괴리율이 존재합니다. 유의해서 투자하셔야 하며 고위험군 ETF상품의 경우는 보통 증거금이 100%이니 이름 참고하여 증거금 100%는 믿고 거르셔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습관을 잘 들이면 나중에도 올바르게 투자하실 수 있으니 길을 잘 닦아놓아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