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주가전망 분석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2016년에 양극소재 사업부문 전문화를 위하여 에코프로에서 물적분할되어 탄생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제품을 제일 먼저 개발하고 양산화에 서공함으로써 국내에서도 세계에서도 고용량 양극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기차,에너지저장시스템,무정전전원장치,스마트그리드,항공우주용,의료용,군사용 등 리튬이온 2차전지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에코프로비엠은 대한민국을 차세대 배터리 선두주자로 발돋움시키는 핵심 소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일봉차트

 

 

 

 

에코프로비엠은 올해 1분기영업이익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으며 2분기부터는 SK이노베이션과의 양극재 공급계약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SDI가 에코프로비엠에 대규모 투자를 하면서 에코프로비엠주가는 강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강하게 버텨주었지만 사이드카,서킷브레이커가 발동하며 대폭락이 이어지자  버텨내지 못하고 지수와함께 흘러내렸습니다. 저점을 형성하고 강하게 V자반등을 보여주었으며 2차전지섹터의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급격히 커지고있는 전기차 배터리시장에서 삼성SDI , SK이노베이션등 대기업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늘어나는 수요를 모두 매출로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시장투자자들은 삼성SDI가 에코프로비엠에 투자하며 생산라인을 짓고 대규모 물량을 삼성SDI에 차질없이 공급할 수 있으므로 성장성을 크게보고 재료가 나타나는 날 엄청난 수급이 유입되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인해 폭락하는 시장을 이길 수 없으므로 고점을 지켜내진 못하였다. 

에코프로비엠주가가 만약 6만원 근처까지 조정을 받는다면 접근하기 매우 좋은 중장기 투자자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인 포인트가 될 것이다.

 

 

에코프로비엠 수급

 

 

다음은 에코프로비엠의 수급동향입니다. 증시 대폭락으로인해 공매도 6개월 제한을 한 효과가 있는듯 합니다.

기관과 외국인이 조금만 매수해도 주가는 강력하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연기금의 매수세가 강한데 연기금매수세를 참고하여 매매에 임하는것이 좋아보일듯 합니다. 

 

 

에코프로비엠 오창 본사

 

에코프로비엠의 2분기 매출은 약1800~2000억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에코프로비엠주가가 선반영하여 반등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이 배터리 고용량 양극소재 생산부터 재활용에 이르는 생태계 구축에 나서게 됐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 협력사와 함께 포항에 양극재관련 설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삼성SDI와의 합작사인 에코프로이엠은 5월 삼성SDI로부터 지분 투자가 이뤄진다. SK이노베이션 전용 생산 라인인 CAM5-N은 2분기 투자 검토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22일 에코프로비엠은 1분기 실적발표에서 포항 영일만1일반산업단지에 배터리 양극재 생산과 재활용을 위한 생태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에코프로비엠이 양극재 생산, 에코프로GEM은 양극재 원료인 전구체를 담당한다. 또 다른 원료인 리튬은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양극재용 고순도 산소와 질소 생산은 에코프로에이피가 맡는다. 전기차(EV),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에서 발생한 폐배터리 재활용은 에코프로씨엔지에서 이뤄진다.

해외 합작사 설립도 추진된다. 중국 GEM의 자회사 푸안GEM과 푸젠성 푸안시에 전구체 합작사를 만들 계획이다.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니켈·코발트·망간(NCM) 등 니켈 함유량이 높은 하이니켈 양극재용 전구체 생산이 목적이다.

국내외 배터리 소재 생태계 구축은 내년 3분기가 목표다. 구체적인 투자액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에코프로GEM, 에코프로이노베이션, 에코프로씨엔지의 설비와 생산 라인이 들어설 토지 구입에 1635억원이 쓰일 예정이다. 중국 합작사, 에코프로에이피 등을 더하면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10월 준공한 포항 신공장 CAM5는 3월부터 본격 양산을 시작했다. SK이노베이션용 양극재부터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삼성SDI가 사용하는 NCA의 경우 인증 과정이 진행 중이다. 이른바 '삼성SDI 양극재 라인'으로 불리게 될 CAM6는 삼성SDI가 5월 지분 투자를 진행한다. 480억원을 투자해 에코프로이엠의 지분 40%를 가지게 된다.


출처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에코프로비엠 연간 실적 추정

 

다음은 에코프로비엠의 연간 실적 추정치를 그래프화 한것이다. 에코프로비엠주가는 주요고객사인 삼성SDI 주가와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비슷한 흐름을 보일것이다. 삼성SDI가 잘되면 협력업체인 에코프로비엠도 매출이 늘어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각 애널리스트는 이차전지 배터리의 수요는 해가갈수록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이라고 이야기 한다.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생산능력 전망

 

 

글로벌 NCA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는 스미토모가 사실상 파나소닉 위주로 공급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35% 이상을 점유한 에코프로비엠은 삼성SDI 내에 대부분의 NCA를 공급할 것으로 추정된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현재 양극재를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해 벨기에 유미코어(Umicore), 중국 이스프링(Easpring)에게 주로 공급받고 있는데, 유니코어와 이스프링이 글로벌 수요 대응을 위해 양극재 공급에 나선다면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다.

유럽 및 해외 소형전지 수요 감소로 비전기차 중심의 소형전지가 실적의 주를 이뤘던 회사의 실적 둔화에 대한 우려도 나오지만 이는 기우라는 판단이다. 최영산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기준 회사 실적의 90%가 NCA 위주로 형성됐지만 이러한 부분이 올해부터 완화된데다 삼성SDI의 전략에 따라 전기차 관련 NCA 실적도 확대될 전망”이라며 “회사가 양극재 업체 중 가장 많은 생산능력과 가장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차전지의 쓰임

 

고성능 리튬 2차전지의 개발로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다양한 이동수단(자동차, 자전거, 퀵보드 등)에도 배터리 적용 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 및 소재 기술의 발달과 함께 국내는 물론 중국, 북미, 유럽, 일본 등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지원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니즈가 결합하여 최근 경량화, 고전압, 고밀도 추세에 따라 리튬 2차전지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시장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B3, SNE Research 등 각종 리서치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조만간 전기차가 기존 자동차의 대체재로 급부상하며 4차 산업혁명의 신호탄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6년 xEV(EV, HEV,P-HEV 등)의 판매량은 300만대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약 9,328만대)대비 비중은 약 3%에 그쳤으나, 2020년에는 판매량 630만대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약 10,621만대)대비 약 6%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는 2017년 금액기준 126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281억달러로 성장할 것입니다.

향후 전기차의 핵심과제는 주행거리 확대이며, 이를 위해 에너지밀도가 높은 소재가 적용된 고성능 배터리가 필수적입니다.

 

 

양극소재 주요 특성

 

2차전지는 제조업체에 따라 소재가 다르며 현재 주로 상용화된 양극 소재는 위와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국내 양극재 업체는 에코프로비엠을 포함하여 엘앤에프, 포스코ESM,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으며, 셀 업체인 LG화학과 삼성SDI도 자체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간 세계 전기차 배처리용 양극활물질 사용량

 

COMMENT :)

 

에코프로비엠의 주가는 저점을 찍고 동학개미운동에 힘을 입었는지 단기간에 엄청난 반등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정이 거의 없이 반등하였기에 조정을 받을 확률이 더높다 판단됩니다. 유가도 불안정하고 현재 세계증시는 매우 불안한 상태라 판단됩니다.

주식은 "공포에 사라"는 틀린말이라 생각합니다. 공포에 샀다가 나락으로 간사람들 여러명 봤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주가가 바로 고점을향해 쉬지않고 상승할수도 있지만 그러면 그냥 놓아주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추천 가격대는 6만원 초중반대까지 조정이온다면!! 분할매수하여 접근해 보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에코프로주가와 에코프로비엠주가는 같은형제이니 시장에서 더강한 에코프로비엠을 거래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이란 회사에대하여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관찰한 결과 성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분명 주가는 장기적으로 봤을땐 작전주를 제외하고는 실적이 뒷밤침 되어야 합니다. 좋은 회사이며 장기투자하기에도 좋은 주식이라 생각합니다.

부디 현명하게 판단하시고 절대 조급해 하지마세요 조급하면 주식하면 안됩니다. 주식하시는분들은 공감???? ㅋㅋ

 

공감 꾹 눌러주세요.

 

에코프로 관련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