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A반도체 주가전망 분석

종목명 : SFA반도체

 

 

 

SFA반도체는 1998년 6월 30일에 설립하여 2001년 5월 2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매출구성은 메모리 82.05% , 비메모리 17.5% , 상품 0.18% , 기타 0.2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크게 전기 전자 자동차 항공우주 바이오 통신 등 첨단산업에 없어서는 안될 핵심 산업으로서 다가올 미래의 인간의 삶에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후공정업체로서 패키징과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서 IDM또는 팹리스, 파운드리 등의 외주조립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패키징은 반도체 제조과정 중 후공정에 속하는 산업으로 칩에 전기적 특성등을 전달 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외부의 충격에 견디도록 성형하여 물리적 기능과 형상을 갖게 제품화하는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공정을 말합니다.

반도체산업는 09년 기점으로 전방산업인 SET시장 및 소비가전 시장의 확대와 모바일 인터넷 확산에따른 수요증가로 꾸준히 성장을 이어가고있는 블루오션 시장이며 사물을 지능화하는 4차산업혁명으로 더 빠른 처리속도의 반도체를 필요로 하게 되면서 기존보다 더 넓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훨씬 많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투자확대

 

주요 고객사인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투자규모는 약133조원에 달하며 R&D 73조, 생산시설 60조 입니다.

정부가 강력하게 밀고있는 일자리 창출에도 큰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있으며 이투자가 이루어진다면 약 50만명의 직,간접적으로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것이라 보고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정책과 이해관계의 밀도가 상당히 높으며 삼성전자는 문정부의 강력한 정책에 동참하는 모습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전망

 

반도체 산업내 메모리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의 비중입니다. 

 

 

이처럼 반도체산업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수요가 많아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캐파 증설과 제품들의 고사양화 등으로 성장세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은 패키징 수요증가 정도에 주목할 시점이라 판단됩니다.

주요 고객사의 제품 다변화와 생산 외주화 증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반도체 Package의 주요 원재료 및 조달원]

 

 

         원재료의 종류                     공급업체 국내                   공급업체 해외                        제품종류

Lead Frame HDS SHINKO, Nichiden TSOP, QFP
PCB Substrate 삼성전기, HDS, 심텍,
대덕전자, LG이노텍,
코리아써키트
KINSUS, Kyocera, Fast Print,
Daisho Denshi, ASEM, UMTC
FBGA, BOC, SiP
Die Adhesive 프로타빅, 인성화학, HENKEL Sumitomo 패키징 공통
Gold Wire 헤라우스, 엠케이전자,
희성금속
- 패키징 공통
EMC SDI, KCC고려화학,
네패스신소재
Sumitomo, Hitachi Chemical
Kyocera
패키징 공통

 

SFA반도체는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테스트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삼성전자,마이크론,SK하이닉스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게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15년부터 유상증자로 자본조달을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시에 따르면 SFA반도체는 2월 9일에 보유하고 있던 BW 1587만 2015주를 전량 행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행사금액은 300억원이며 행사가액은 1890원입니다. 상장예정일은 내달 10일입니다. 해당 BW는 2015년 9월 발행된 제27회차 사모BW입니다.

 

권리행사기간은 2016년 9월10일부터 2045년 8월10일까지 입니다. 초기에 행사가격은 2760원이였으나 다섯차례에 걸쳐서 행사가액이 조절되었습니다.

여기에 지난달 초 보유하고 있던 전환사채(CB) 역시 전량 행사하였습니다.

 

보이는 바와 같이 SFA반도체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하여 주식을 확보해 지분율을 45%이상으로 끌어올리며 유상증자에만 총 1400억가량의 돈이 투입되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약5900억원으로 전년대비 29%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92억 당기순이익은 266억원을 기록하여 같은기간 영업이익16% , 순이익 53%가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인수이전 수준인 14년 5500억원대를 넘어섰습니다.

SFA가 SFA반도체를 인수할 당시 막대한 자금투입으로 우려의 시선이 있었는데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도움이 컸다는 평이 많습니다 .

 

SFA는 물류시스템, 에스엔유는 공정장비, SFA반도체는 반도체 장비 등을 생산하는 체제를 완성하였습니다. 디와이 홀딩스는 자산총액만 2조 3000억원을 넘어서는 대형 장비그룹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으로 디와이홀딩스는 에스에프에이 지분 33.2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수관계인 지분까지 고려하면 36.17%입니다.

 

디와이 홀딩스는 원진 부회장이 약91%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SFA가 SFA반도체 지분을 55%확보하게 되면서 원진 > 디와이홀딩스 > SFA > SFA반도체 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로 되었습니다.

 

이어서 차트를 보며 기술적 분석을 이어가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SFA반도체는 코스닥편입종목이지만 큰흐름으로는 코스피지수를 참고 하지 않을 수 없기에 코스피수급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인해 몇달간 외국인의 지속적인 엄청난 매도세가 이어졌었는데요 정말 오랜만에 외국인이 매수로 전환하하여 금요일에도 불구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수로 흐름이 정말 좋았습니다. 

다음주 외국인의 수급이 이어지는지 참고해보아야 겠습니다.

 

 

SFA반도체 일봉

 

SFA반도체는 오는 고가를 찍고 윗꼬리를 보이며 음봉마감해주는 힘없는 모습을 연출 하였습니다. 60일선 저항대에 물량을 이어가지 못하고 고가를 지켜주지 못했는데요 오히려 어느정도 정을 보인 후 에 4500원 근처에서 반등하여 준다면 더 힘있게 위로 치고 갈 수 있으리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외국인의 수급이 이어져야 겠습니다. 신규 매수자는 4500원을 매수포인트로 잡고 접근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4500원 근처에서 분할매수로 접근하고 시장이 아직 안정화 되지 않음만큼 항상 손절가를 지정해두어야 하는데 종가기준으로 4500원을 이탈한다면 과감히 손절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SFA반도체 수급

 

SFA반동체의 저점4000원대에서 상승으로 반등을 이끌었던 주체는 기관의 매수세로 보여집니다. 이를 보고 현재 SFA반도체의 주체는 기관이라 볼 수 있으며 기완의 포지션을 잘참고하여야 겠습니다. 기관의 포지션을보고 따라서 접근하신다면 분명 짧은구간이라도 수익을 낼 수 있을것이라 판단됩니다.

 

코로나19로인하여 아직시장이 많이 불완전하고 오랜만에 외국인이 3000억대 순매수로 전환하였지만 단기적일수도 있으며 주식은 항상 대응의 영역이기에 이매수세가 이어지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매수에 가담하시길 바랍니다. 가격이 쌀때사는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이지만 시장은 항상 우리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심리를 노리는것이죠 싼 것 보다 확인하고 들어가면 그만큼 확률은 올라갈 것 이라고 봅니다. 부디 성공 투자하십시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