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관련주 정리(대형주)

금일부터 금융위원회의 결정에따라 6개월간 공매도(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판뒤 실제로 가격이 내려가면 싼값에 다시 매수하여 빌리 주식을 갚아 차익을 실현하는 수익구조)제한을 한 첫날의 우리나라지수는 초반 약간의 갭상승 이후에 눌림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개인들은 공매도가 제한되어 이제부터 반등할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있었을 것입니다. 과거 금융위기 2008년 10월 , 유럽재정위기 2011년 8월에 이은 세번째 조치입니다. 과연 공매도를 제한하면 주가가 반등할 수 있는 조건이 될까요? 과거의 자료들을 보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8년 공매도 제한 후 코스피지수 움직임

 

 

 

2011년 공제도 제한 후 코스피지수 움직임

 

 

위의 과거 사례들로보아 공매도 제한 후 주가의 움직임은 반등하는 모습은 아니고 박스권을 그리며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매도는 보통 개인의 경우에도 이루어지는 경우가있긴한데 트레이딩과정에서의 위험부담이 너무커 외국인70% 기관30% 보는게 적당할듯 싶습니다. 자료들을보아 판단해보면 공매도제한이 우리나라 지수의 반등을 주었던 케이스는 어디에도 없다. 하지만 지긋지긋한 하락은 어느정도 결정해주는 모습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런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건 몰빵이아니라 분할매도라 판단됩니다 끝도없는 하락은 없기 때문이죠 사실 요즘같이 불안전한 시장에서는 접근안하고 나의 계좌를 지키는게 최고 좋지만 말이 쉽지 그렇지않죠?ㅋ 그렇다면 현금으로 분할 매수를 하여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분할 매수를 할때는 여유자금으로 떨어질때마다 조금씩 매집을 하여야 합니다.

 

 

2020년 3월 16일 코스피지수

 

저번주 금요일 기술적 반등(단타)을 노려 볼수 있는 타이밍 이였습니다. 초반 갭상을 보였으나 지켜주지 못하고 음봉을 그리며 마감했습니다. 이는 정말 좋지 못한 모습이죠. 오늘은 공매도제한 첫날이였는데요.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하락하였다면 추가하락을 할 수 있는 명분이 주어진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지수 수급

 

이렇게 코스피지수는 외국인의 매수로 돌아와 주어야합니다. 하지만 이번하락장에는 이쯤되면 개인들의 매도세가 나올때가 되었는데 아직도 엄청난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말 돈많다는 생각이드네요.. 그럼 앞으로 4차산업을 주도할 우리나라 대표 반도체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입니다. 최근 고점을 형성한후 시장의 악재로인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빨간색 선을 그어 놓은곳이 주가가 어느정도 안정되는 시점입니다.

 

여유있게 매매하실 분들은 빨간라인을 참고하시어 저기에 주가가 머무를때 스윙관점으로 보시면 어느정도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리라 판단됩니다.

 

보통의 개인투자자분들은 조급하죠.. 싸게 사고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떨어질때마다 물타기를 하기 마련이죠 중장기 투자를 목적으로 매수하실 분들은 물타기를 하셔도 크게 상관없을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사고나서 파란불이 바로나온다면 기분이 좋지는 않죠.

 

이런게 싫다고 하시는분들은 지수가 어느정도 안정되고 아래의 빨간네모안의 외국인의 순매수가 몇일 연속된다면 접근하는게 바람직하여 보입니다.

앞으로의 4차산업시대에서 반도체는 꼭필요한 업종이기에 세계1위인 우리나라 반도체시장은 성장성이 상당하다 판단됩니다.

 

 

SK하이닉스 수급

 

 

 

삼성전자의 코스피지수

 

우리나라 코스피지수는 삼성전자의 지수라해도 과언이아닙니다. 코스피에서 대부분의 시가총액은 삼성전자가 담당하기 때문이죠.

 

 

삼성전자의 수급

 

이렇게 단기간에 삼성전자의 외국인 순매도량이 엄청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피지수도 엄청난 하락을 보여준 것이구요. 예전 하락장과는 다르게 이번 바이러스로인한 지수하락에는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가 연속으로 발생하며 단기간 엄청난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예전에도 이정도는 아니였는데 말이죠.

 

요즘에는 외국계창구의 트레이딩에는 AI가 담당하여 이AI의 알고리즘자체가 거의 비슷한형식으로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한곳에서 매도신호가나오면 다른쪽 AI도 비슷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졌기때문에 동시매도가 진행되어 하락폭이 훵씬 커졌다고 판단됩니다. 사람의 심리가 없기 때문이겠죠 이렇기 때문에 하락할때는 더하락폭이 더커져서 개인들의 손실을 크게 주는것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단기적인 관점에서 작성한것이며 앞으로의 중장기적 투자에 없어서는안될 반도체 삼성전자,SK하이닉스부동산투자도 힘들고 예금도 적게주고 투자할 곳이 마땅히 없는 장기적투자관점으로 보시는 분들께서는 상당히 매력적인 포지션이며 앞으로 몇년 후 상승할것이 분명하기에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성공투자하십시오!

다음번에는 반도체관련 중소형주종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