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환율 집중분석 환율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원달러환율이 우리나라 주식시장과 어떤관련이있을까?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이란?

 

환율은 서로다른 두나라간의 돈의 교환비율을 말합니다. 국가간에 거래과정에서 어떠한 거래대금을 결제하기 위해서 자기나라 돈과 외국국가의 돈을 환전하거 외국 돈과 외국 돈을 환전하는등 서로 다른 두나라 돈을 교환하게 됩니다. 그럼 여기에서 우리가 알아야 될건 우리나라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미국의 "달러" 와 "원화"의 교환비율을 뜻하는 "원달러환율" 을 공부해서 이해하여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원달러환율은 우리나라주식시장의 30%이상을 차지하고있는 외국인자본과 밀접한 관계가 있겠죠? 외국인은 우리나라를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성향이 깊습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하며 작전세력주를 제외하고 대형주,중소형주를 매매할때에 외국인의 수급을 절대 무시하며 매매 할수 없으며 때로는 기관의 자금보다 더 도움이 될때도 많습니다.

아래의 차트는 19년 9월부터 현재까지지의 원달러환율차트 입니다.

 

원달러환율

위의 차트를 보면 최근 코로나19의 추가확진자로인해 우리나라 확진자수가 200명이 넘어서며 환율이 전고점인 1200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확진자가나온 지역에서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졌는데요. 그 외 지역에도 사람이 많이 몰리는곳을 보기 힘들정도입니다. 물론 단기적이지만 이번사태로인해 어느정도의 경제적 피해는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원달러환율이 1200원을 돌파한이유는 우리나라 원화의가치가 하락하였기 때문이죠 환율은 양면성이 있습니다 큰틀에서 보면 국내 지수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수출기업들에게는 가격 경쟁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코스피지수

위의 차트는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입니다. 원달러 환율과 비교를 해보면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죠 원달러환율이 상승했을때에 우리나라 거래소지수는 하락하고 반대로 환율이 하락했을때는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하락한다는건 우리나라 원화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환율은 안전자산으로서 세계의 경제가 불확실할때 세계의 중심인 미국화폐인 달러가 강세를 보입니다.

 

환율이오를때 이익이발생하는기업을 외화부채보다 외화자산이 많은 기업입니다. 그반대로 환율이 오를때 손실을 보는 기업은 반대의 경우겠죠? 그렇다면 외화자산이 많은 기업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외화 매출채권"때문일 가능성이 높을겁니다. 해외에 수출을하고 일정기간 후에 대금을 받는 경우 외화매출채권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외화매출채권이 많은 기업은 수출 중심의 기업입니다.

 

 

 

환율과 주식시장에 대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1달러에 1000원으로 거래가 되고있다고 가정해봅니다. 여기에서 외국인이 가지고 있던 1달러를 우리나라돈 1000원으로바꾸게 되었습니다.

바꾼돈으로 1000원짜리 주식을 매수하였다고 가정해봅니다. 한달 뒤 이주식은 1100원이 되어 100원을 벌었습니다. 그래서 이제자기나라 화폐인 달러로 환전하려고했는데 원달러환율이 급상승하여 1달러에 2000원에 거래가 되고있는겁니다. 그럼 이 외국인은 100원을 수익실현 하였지만 환전을하니 900원의 손실을 본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초보자님들도 이해하기 쉬우실듯 합니다. 즉 우리나라에서 수익이난다하더라도 다시환전할때 손실을보면 구지 우리나라 주식을 매수할 필요가 없는거죠. 즉 반대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여 달러가 약세되고 원화가 강세가 된다면 이외국인은 달러를 고점에 원화로바꾸어 들고만있다가 원화가 최고점에 도달하고 달러가 최저점일때 다시 환전하여 환차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원화 $ 달러

이처럼 우리나라 증시는 어떠한 종목만으로 움직이는것이 아니며 종목>지수>(환율,유가,금리 등등등) 수많은 것들을 따져보면서 투자를하여야한다 단지 올라갈것 같아서 매매를 했다간 나의 피같은 자금은 한순간에 없어질 것이다. 여러가지로 얽히고  얽혀있으며 주식시장이 어려운이유가 모든것을 공부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들은 주식시장에서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는경우가 많다. 이러한 흐름들을 파악하며 모두모두 부자되고 성공투자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